김부윤 사진
김부윤
이메일
kimby@pusan.ac.kr
전공
수학교육

2020년 2월 28일 정년퇴직

 

1. 학력

학위명

출신학교명

졸업년도

학사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1978년

석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수학과

1982년

박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수학과

1988년

최종학위논문

 On the Spectra of Elementary Operators - 지도교수(1989년 8월 학위)엄장일


2. 경력

기관명

직위명

시작년도

종료년도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조교

1982년

1985년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시간강사

1985년

1987년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전임강사

1987년

 1989년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조교수

1989년

1993년

부산대학교 총학생회

지도교수

1990년

1991년

부산대학교 기숙사

사감

1993년

1995년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부교수

1993년

1998년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

1998년

현재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학과장

1997년

 

일본 나루토 교육대학

객원연구원

1995년

1996년

일본 나루토 교육대학

방문연구교수

1997년

1997년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학장

2007년

2009년


3. 학회

학회명

신분

가입년도

부산수학교육학회

간사

1987년

대한수학교육학회

회원

1991년

한국수학교육학회

회원

1987년

대한수학교육학회

연구이사

1998년

한국수학교육학회

편집위원

1997년


4. 연구실적

주요논문

 

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the Secondary Mathematics in Korea Author : Kim Boo Yoon Lee Ji Su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D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2001 v.5 n.1

 

2. 중등교육과정에서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지도법에 관한 연구(1997)

 

3. 중등교육과정에서의 행렬의 지도법에 관한 연구(1997)

 

4. 수학교육과정론(1996)

 

5. 문제해결의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고찰(1996)

 

6. 수학학습형태에 대한 소고(1995)

 

7. 수학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관한 연구(1993)

 

8. what to solve (1993)

 

9. The hyperbolic metric in convex regions Author : Tai Sung Song Boo Yoon Kim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1989 v.4 n.2

 

10. 수학적 창의성의 평가방안에 대한 모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3) (2005),327-341.

 

11. 수학과 교육과 정의 개정 방향에 대한 연구,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53(3)(2005), 381-397.

 

12.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측정도구 개발과 그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1)(2006), 25-34.

 

13. 수학에서 창의적 태도의 측정 결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2)(2006), 155-163.

 

14. 수학적 사고의 고착 유형 및 극복 방안 모색,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54(1)(2006), 37-54.

 

15. 수학과 특별보충과정 편성 및 운영에 관한 개선 방안,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3) (2006), 363-384.

 

16. 김부윤ㆍ정경미, 수학교실에서 나타나는 극단적 교수 현상에 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1(3) (2007), 407-430, (책임2인).

 

17.  김부윤ㆍ김소영, 수학적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접근과 구조적접근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1(3) (2007), 499-514, (책임2인).

 

18. 김부윤ㆍ주신영, 수학적 관행의 변화에 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1(3) (2007), 527-540, (책임2인).

 

19. 김부윤ㆍ이지성, 수학에서 창의적 태도와 학업성취도의 관련연구 : 중학교 3학년 기하영역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 중등교육연구소, 55(3) (2007), 61-81, (책임2인).

 

20. 김부윤 ㆍ 이지성, 바둑돌 게임의 교수학적 활용,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0권 제3호(2007), 43-58, ( 책임 2인)

 

21. 김부윤 ㆍ 이지성,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관점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6(3) (2007), 293-302, ( 책임 2인).

 

22. 김부윤 ㆍ정영우 , 중학교에서의 무리수의 지도에 관하여,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1권 제1호(2008), 139-156, (책임2인).

 

23. 김부윤 ㆍ이지성, 제곱근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정당화 유형,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56(2)(2008), 447-464, (책임2인).

 

24.  김부윤 ㆍ이지성, Instrument로서의 테크놀로지와 수학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수학교육, 제47권 제3호(2008), 261-271, (책임2인).

 

25.  수학교실과 포스트모더니즘/2009.6/12251380/(책임2인)

 

26.  수학적 창의성 과제에 대한 고찰/2009.11/12251380(책임2인)

 

27. 인류학적 방법에 입각한 수열의 극한 교수에 대하여/2009.12/12294322/(책임2인)

 

28. 연산의 관점에서 본 등식의 성질에 관한 고찰/2010.2/12266973/ (책임3인)

 

29. 함수의 합성이 가지는 의미에 대한 고찰/2010.5/12251380/(책임2인)

 

30.  Byproduct Mathematization에 관한 연구/2010.5/12262528/(책임2인)

 

31. 삼각함수의 Mathematization에 관한 연구/2010.8/12266973/(책임2인)

 

32. 대칭차집합이 가지는 중요성에 관한 고찰/2010.11/12251380/(책임4인)

 

33. 수학적 연결성을 고려한 수체계의 지도에 관한 연구/2011.5/12266663/(공동3인)

 

34. ATD에 근거한 유리수의 대수학적 completion에 관한 연구/2011.5/12251380/(책임2인)

 

35.  대수적 관점에서 본 소수 지도 의의에 관한 연구/2011.6/15985202/(교신4인)

 

36. 다항식과 다항함수에 관한 교수학적 분석/2011.6/19753217 (교신2인)

 

37. 행렬의 연산을 통해 본 일대일 대응의 의미에 대한 고찰 /2011.9/12294322/(교신4인)

 

38. 정영우,김부윤, "연산자로서의 유리수 체계의 구성에 관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28, Issue.2, pp.135-158 (2012/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학진등재, 교신2인)

 

39. 정영우,이목화,김부윤, "근사개념 지도를 위한 관련 지식의 교수학적 고찰", 수학교육 논문집 /ISSN = 12266663, Vol.26, Issue.1, pp.137-154 (2012/02)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진등재, 교신3인)

 

40. 정영우,김부윤, "연산자로서의 유리수를 활용한 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중등교육연구 /ISSN = 15985202, Vol.60, Issue.2, pp.343-363 (2012/06)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학진등재, 교신2인)

 

41. 정영우,김부윤, "Graph Art를 활용한 함수 지도에 관한 연구 : 울산 WISE 과학캠프활동을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수학교육 /ISSN = 12251380, Vol.51, Issue.3, pp.197-210 (2012/08)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진등재, 교신2인)

 

42.  정영우 , 김부윤 / 가법성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의 반응 연구 /2013.02/12266973/ 교신 2 인 ( 학진등재 )

 

43. 김정수,전보현,정영우,김부윤,이양, "동적기하프로그램을 활용한 이차곡선 최적화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0, Issue.2, pp.149-172 (2014/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44. 김부윤,정영우, "전개도에 관한 교수학적 고찰", 학교수학 /ISSN = 1229-4322, Vol.16, Issue.2, pp.285-301 (2014/06) (대한수학교육학회) (  학진등재)


45. 이동원,정영우,김부윤, "벡터를 활용한 이차곡선과 사이클로이드의 접선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ISSN = 1225-1380, Vol.53, Issue.3, pp.313-327 (2014/08) (한국수학교육학회) (  학진등재)


46. 김부윤,정영우, "기하 증명에서의 대표성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ISSN = 2288-7733, Vol.25, Issue.2, pp.225-240 (2015/06) (대한수학교육학회) (  학진등재)


47. 정영우,김부윤,김동영,류동민,박주형,장민제, "피타고라스 정리의 유클리드 증명에 관한 일반화",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1, Issue.4, pp.459-481 (2015/08)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48. 김지홍,김부윤,정영우, "대칭성을 고려한 방정식의 해법 지도", 수학교육 논문집 /ISSN = 1226-6663, Vol.29, Issue.4, pp.699-722 (2015/11) (한국수학교육학회) (  학진등재)


49. 이동원,김부윤,정영우, "A Study on the Teaching of Proofs using the Method of Infinite Descent",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2, Issue.2, pp.193-215 (2016/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50. 김부윤,정영우, "각뿔의 부피 구하기에 대한 수학사적 고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3, Issue.2, pp.149-175 (2017/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51. 李東原·鄭英佑·金富允·宋惠診, 動的幾何を活用した最速降下曲線の視覺的な正當化, Proceeding of the 18th T^3 JAPAN Annual Meeting(2014), 26-31.

 

52. 정영우·김부윤·유현기·김도영·조하현, 평면 테셀레이션에 대한 대수적 고찰,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66(3)(2018), 901-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