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조 사진
신동조
직위(직급)
조교수
전화번호
051)510-2685
이메일
djshin@pusan.ac.kr
전공
수학교육
연구실
공동연구소동 607호

● 학력 (Education)

학위명

출신학교명

졸업년도

학사

단국대학교 수학교육과

2010년

석사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2013년

석사

University of Georgia 통계학과

2018년

박사

University of Georgia 수학교육과

2018년

 

● 경력 (Experience)

기관명

직위명

시작년도

종료년도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연구원

2019.01

2019.06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연구교수

2019.07

2020.05

고려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연구교수

2020.06

2021.08

부산대학교 수학교육과

조교수

2021.09

현재

 

● 대표논문 (Selected Publications)

1. Shin, D. (2021).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selective attention and professional knowledge-based reasoning about students’ statistical thi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9(5), 1037-1055.

2. Shin, D., & Shim, J. (2021). A systematic review on data mining for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9(4), 639-659.

3. Shin, D. (2021).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how preservice teachers notice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about comparing group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52(5), 699-720.

4. Shin, D., & Shim, J. (2021). Students’ perceived mathematics teacher competence: Longitudinal associations with learning outcomes and choice of college major. Education Sciences, 11(1), 18.

5. 신동조. (2021). 중등 예비 수학교사의 STEAM 과제 변형 방식과 과제 변형에서 겪는 어려움. 학교수학, 23(1), 211-234.

6. 신동조. (2021). 동료의 문제 만들기 과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주목하기: 순열과 조합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4(1), 19-38.

7. Shin, D. (2020).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 noticing of students’ reasoning about mean and variability.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20(3), 423-440.

8. 신동조. (2020).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AI) 활용에 관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4(3), 215-234.

9. 신동조. (2020). 초·중등교육에서 인공지능: 체계적 문헌고찰. 수학교육학연구, 30(3), 531-552.

10. 신동조 (2020). 통계수업 관찰에서 나타나는 예비 중등 수학교사의 전문가적 안목(professional vision). 학교수학, 22(2), 293-312.

11. 신동조 (202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연구. 수학교육, 59(1), 63-80.

12. 신동조, 고상숙 (2019). 수학교육에서 계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의 의미 및 연구 동향 탐색. 수학교육, 58(4), 483-505.

13. 신동조, 권대용, 심재권 (2019). 정보영재와 수학영재의 특성 분석: 과흥분성과 지능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9(2), 165-189.

14. Smith, R. C., Shin D., Kim, S., Zawodniak, M. (2018). No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evaluation of mathematical cognitive technological tools.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8(4), 606-630.

15. Shin, D., Smith, R. C., & Kim, S. (2018). Evaluating technology for teaching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24(3), 156-163.

16. Smith, R. C., Shin, D., Kim, S. (2017). Prospective and current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criteria for evaluating mathematical cognitive technolo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48(5), 659-681.

17. Smith, R. C., Shin, D., Kim, S. (2017). A framework for examining teachers’ noticing of mathematical cognitive technologies.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36(1), 4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