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화 사진
노지화
직위(직급)
교수
전화번호
051)510-2681
이메일
nohjihwa@gmail.com
전공
수학교육
연구실
공동연구소동 615호

1. 학력

학위명

출신학교명

졸업년도

학사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1994년

석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1997년

박사

Western Michigan University, 수학교육박사

2004년

 


2. 경력

기관명 직위명 시작년도 종료년도
Iowa Department of Education
중등수학교과위원
2004
2007
University of Northern Iowa 수학과
조교수
2004
2010
University of Northern Iowa 수학과
부교수
2010
2015
성균관대학교 수학교육과
Visiting Professor
2011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부교수
2015
2018.8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
2018.9
현재

 


3. 최근 주요 논문

 

 

1. 김해윤, 허난, 노지화, 강옥기. (2012).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에 핵심역량의 반영정도와 그 가능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조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4), 605-625.

 

2. Noh, J., Huh, N., & Ko, H. (2012). A new age in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U.S.: Interpreting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Korean Journal of Mathematics, 20(4), 491-503.

 

3. Ko, H., Huh, N., & Noh, J. (2013). Assess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with fractions. In A.M. Lindmeier & A. Heinze (Eds.), Proceedings of the 37th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5, 87. Kiel, Germany.

 

4. Noh, J., Warren, J., Huh, N., & Ko, H. (2013). Instruction using scaffolding for language learner students in solving word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D: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17(3), 169-180.

 

5. Noh, J. & Sabey, K. (2014). What does multiplying two candy bars really mean? Educational Leadership, 71(7). http://www.ascd.org/publications/educational-leadership/apr14/vol71/num07. [SSCI]

 

6. Noh, J. & Webb. M. (2015). Teacher learning of subject matter knowledge through an educative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8(4), 292-305. [SSCI]

 

7. 노지화,Matthew Webb, "Integrating Math and Music: Teaching Ideas", 수학교육연구 /ISSN = 1226-6191, Vol.19, Issue.3, pp.177-193 (2015/09) (한국수학교육학회) (  학진등재(후보))


8. 노지화,고호경,허난, "분수 나눗셈 스토리 문제 만들기에 관한 예비교사 지식 조사 연구", 한국 초등 수학 교육 학회지 /ISSN = 1229-3229, Vol.19, Issue.1, pp.19-30 (2016/01)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학진등재(후보))


9. 노지화,김영아,김동화, "A Study on Understanding of Fraction Division of Elementary Mathematical Gifted Student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2, Issue.4, pp.565-587 (2016/08)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10. 노지화, "Analyzing Contexts Used in Textbook Problems - A Case of Precalculus -", 수학교육 논문집 /ISSN = 1226-6663, Vol.30, Issue.3, pp.295-308 (2016/09) (한국수학교육학회) (  학진등재)

 

11. 노지화, "Teachers’ Decision and Enactment of Their Content Knowledge Assessed Through Problem Posing - A U.S. Case", 수학교육 논문집 /ISSN = 1226-6663, Vol.31, Issue.2, pp.153-166 (2017/05) (한국수학교육학회) (  학진등재)


12. 노지화,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f Rate of Change",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3, Issue.4, pp.431-451 (2017/08)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13. 노지화, "Making Sense of Drawn Models for Operations of Fractions Involving Mixed Number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4, Issue.2, pp.203-217 (2018/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14. 노지화, "Case Analysis of Modeling Lesson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5, Issue.2, pp.217-237 (2019/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15. 노지화,김미령,정경영, "Examining Development of Collabo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in the Context of Classroom Instruction",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5, Issue.4, pp.509-528 (2019/08)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16. 노지화,Meghan Schultz, "Incorporating Coding on Student Experience: Lessons Learned from an Action Research",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6, Issue.2, pp.317-330 (2020/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17. 노지화,이지운, "형성평가, 수행평가,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재고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6, Issue.4, pp.515-535 (2020/08)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18. 노지화, "An Elementary Teacher’s Journey Through Action Research for Improving Student Response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7, Issue.2, pp.245-263 (2021/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19. 노지화,고호경,허난, "RPP(Role-Play Presentation)를 통한 교사의 AI 교사와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분석", 수학교육 /ISSN = 1225-1380, Vol.60, Issue.3, pp.321-340 (2021/08) (한국수학교육학회) (한국연구재단) (  학진등재)

 

20. 노지화,최선미,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통계적 질문 분석",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7, Issue.4, pp.481-497 (2021/08)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21. 노지화,김은영, "실용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8, Issue.2, pp.241-256 (2022/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22. 노지화,신우진,고호경, "우리나라와 뉴질랜드의 고등학교 통계 교육과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ISSN = 1229-0890, Vol.25, Issue.1, pp.19-38 (2022/03) (한국학교수학회) ( 학진등재)

 

23. 노지화,장명석, "수학 게임을 활용한 복습 활동이 학생의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8, Issue.4, pp.517-532 (2022/08)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24. 노지화, "수학 교사의 수업실천역량 향상을 위한 수업관찰도구의 역할",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9, Issue.2, pp.183-198 (2023/02)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

 

25. 노지화,고호경,김병수,허난,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토픽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방향의 함의",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ISSN = 1229-0890, Vol.26, Issue.1, pp.1-19 (2023/03) (한국학교수학회) (한국연구재단) ( 학진등재)

 

26. 노지화, "융합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수학 교사의 신념을 중심으로-",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ISSN = 1226-6973, Vol.39, Issue.4, pp.377-392 (2023/08) (Executive Board of the Pusan Kyongnam Branch ofthe Korean MathematicalSociety) ( 학진등재)